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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일부 구간 개통을 시작으로 ‘반나절 생활권 시대’가 도래했다. GTX 개통은 우리 삶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줄까. 또 부동산 및 건설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 3회에 걸쳐 분석했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센트럴자이에 거주하는 김모씨(42)는 여느 때와 다름 없이 아침 7시30분 문밖을 나섰다. 10분 뒤 상록·테크노밸리·GS자이 버스정류장에 도착, 광역버스에 탑승했다. 서울시 강남구 신논현역·금강빌딩 정류장에 하차한 시간은 8시 25분. 바로 앞 횡단보도를 건너 도로 중앙차로에 위치한 지하철 2호선 강남역 버스정류장에서 1100번 버스로 옮겨탔다. 두 개의 정거장을 지나 역삼역·포스코타워역삼에서 내린 뒤 회사까지 걷는 데 12분이 추가로 소요됐다. 결국 역삼동 회사까지 걸린 시간은 총 1시간 20분이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가 개통되면 어떻게 달라질까.

 

김씨가 단지 앞에서 마을버스 정류장까지 가는데 10분, 버스 타고 동탄역 GTX 승강장까지 가는데 12분, 열차 탑승 후 2정거장인 수서역에 내리는 데 19분이 소요된다. 지하철 수인분당선(급행)으로 갈아타 6개 역을 이동하는 데 12분, 지하철 2호선 선릉역에서 한 정거장 지나 2호선 역삼역에 내려 회사까지 걷는 데 10분으로 총 55분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보다 대략 30분이 단축되는 셈이다. 그는 “개통 직후엔 사람이 몰릴 것 같아 타지 않고 일단 분위기 좀 보려고 한다”며 “출퇴근 시간이 단축되면 피로감도 줄고 저녁 이후의 삶이 나아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GTX의 첫 번째 노선인 A노선이 오는 30일부터 수서~동탄(34.9㎞) 구간을 달릴 예정이다. 부동산 업계에선 GTX-A 개통으로 서울에 집중된 주택 수요가 수도권 외곽까지 분산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온다. 반면 상권은 오히려 서울 도심으로 더욱 집중되면서 상대적으로 구도심 경기가 침체를 겪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GTX는 2009년 경기도가 당시 국토해양부에 국가철도망 건설사업에 반영할 것을 건의하면서 추진됐다. 수도권 교통 혼잡도를 줄이고 장거리 통근을 하는 수도권 주민들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다.

 

이 가운데 A노선은 경기 파주 운정역부터 화성 동탄역까지 총 연장 85.5㎞, 11개 정거장을 지난다. 민간투자(민자) 구간인 파주~삼성(46.0㎞), 국가 재정이 투입되는 구간인 삼성~동탄(39.5㎞)으로 나뉜다.

 

이 중 공사 진행 속도가 가장 빠른 곳은 수서~동탄 구역이다. 오는 30일(내일) 개통한다. 수서역, 성남역, 동탄역 총 3개역에 정차한다. 다만 성남~동탄역 사이에 있는 구성역은 공사 지연으로 일단 무정차 통과하고, 오는 6월부터 정차할 예정이다. 나머지 운정~서울역 구간은 올해 말 개통 예정이다. GTX-A 운정~동탄 전체 구간 운행은 오는 2028년 이뤄질 전망이다.

 

수서~동탄 구역 이용시 19분 만에 이용이 가능하다. 기본 요금은 3200원이며 10㎞ 초과 시 5㎞마다 250원이 추가된다. 수서에서 성남까지 3450원, 동탄까지는 4450원의 요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배차 간격은 출근 시간(오전 6시 30분~9시)의 경우 17분이고, 평상시엔 20분이다.

 

수도권 동쪽과 남쪽을 일자로 가로지르는 GTX-C노선도 오는 2028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경기 양주에서 서울 청량리, 삼성역을 지나 경기 수원까지 이어지는 86.46㎞ 노선이다.

 

수도권 서남과 동북을 잇는 GTX-B노선도 오는 2030년 개통 목표로 공사를 앞두고 있다. 인천 연수구 인천대입구에서 경기 남양주 마석역까지 이어지는 82.8㎞ 길이의 노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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